산사(山寺)의 봄과 명언(名言)
산사(山寺)의 봄과 명언(名言)
우리 인류사에 남겨준 옛 성인 특히 동양의 뛰어난 인물들의 주옥 같은 명언만을 추렸습니다. 인간으로이 세상에 태어나서 어찌 인간답지 못한 사람이 있겠습니까.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인격을 수양함으로써 마음은 선량 함에서 떠나지 않을 것이며 행동은 올바른 도리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산사의 봄"사진과 함께 실었습니다.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아니 움직 일세, 꽃 좋고 열매도 많네, 샘이 깊은 물은 가물에 아니 그칠세, 내가되어 바다에 이르네.
- "龍 飞 御 天歌"에서 -
나이는 시간과 함께 달려 가고, 뜻은 세월과 더불어 사라져 간다. 드디어 말라 떨어진 뒤에 궁한 집 속에서 슬피 탄식 한들 어찌 되돌릴 수 있으랴.
- "小学"에서 -
먹는 나이는 거절할 수없고, 흐르는 시간은 멈추게 할 수 없다. 생장 (生长)과 소멸 (消灭), 성 (盛)하고 쇠 (衰)함이 끝나면 다시 시작되어 끝이 없다.
- "庄子"-
찰흙을 이겨서 그릇을 만들면, 그 빈 곳 (无)이 담는 그릇으로서의 구실을한다. 문이나 창을 내고 방을 만드는 경우에도 그 비어있는 부분 (无)이 방으로 이용된다. 그러므로있는 것이이 (利)가된다는 것은 없는 것 (无)이 작용하는 까닭이다.
- "老 子"-
부모가 사랑해 주면 기뻐하여 잊지 말고, 부모가 미워 하시더라도 송구 스러이 생각하여 원망하지 않고, 부모에게 잘못이 있거든 부드러이 말씀 드리고 거역하지 말아야한다.
- '曾子 "-
부모를 사랑하는 사람은 남으로부터 미움을받지 아니하고 부모를 공경하는 사람은 남으로부터 업신여김을받지 않는다.
- "小学"에서 -
제 부모를 사랑하는자는 감히 남을 미워하지 못하고, 제 부모를 공경하는자는 감히 남을 업신여기지 못한다. 사랑하고 공경하는 마음을 제 부모에게 다하고 보면 덕스러운 가르침이 백성들에게까지 미쳐서 천하가 본받게 될것 이니, 이것은 천자로서의 효도이다.
- '孔子 "-
집안이 화목하면 가난해도 좋거 니와, 의 (义) 롭지 않으면 부 (富) 인들 무엇하랴. 오로지 한 자식의 효도만있다면, 자손이 많아서 무엇하랴.
어진 아내는 그 남편을 귀하게 만들고 악한 아내는 그 남편을 천하게 만든다.
- "명심보감"에서 -
길은 가까 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먼 데서 찾는다. 일은 쉬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어려운 데서 찾는다. 사람마다 부모를 부모로 섬기고 어른을 어른으로 섬기면 온 천하가 화평해 지거늘.
- "孟子"-
세속에서 말하는 불효 (不 孝) 다섯 가지가있다. 사지 (四肢)를 게을리하여 부모의 공양을 돌보지 않음이 그 첫째 불효요, 노름과 술마 사기를 좋아하여 부모를 돌보지 않음이 그 둘째 불효요, 재물을 좋아하여 처자만을 사랑하여 부모를 돌보지 않음이 그 셋째 불효요, 귀와 눈의 욕구를 채우 느라고 부모를 욕되게함이 그 넷째 불효요, 용맹을 좋아하여 싸우고 화내어 부모를 불안케함이 그 다섯째 불효 이니라.
- "孟子"-
형제는 수족 (手足)과 같고 부부는 의복 (衣服)과 같으니, 의복이 떨어졌을 때는 다시 새 것을 얻을 수 있지만, 수족이 끊어진 곳엔 잇기가 어렵다.
- "庄子"-
마음에 있지 않으면 보아도 보이지 않고, 들어도 들리지 않고 먹어도 그맛을 모른다. 이리하여 몸을 닦는 것은 마음을 바로 잡는데 있다고 이르는 것이다.
- "大学"에서 -
뿌리가 깊이 박힌 나무는 베어도 움이 다시 돋는다. 욕심을 뿌리채 뽑지 않으면 다시 자라 괴로움을 받게된다.
탐욕에서 근심이 생기고, 탐욕에서 두려움이 생긴다. 탐욕에서 벗어나면 무엇이 근심되고 무엇이 두려우랴.
- "법구경"에서 -
정도 (正道)를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많고 무도 (无 道)하게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적다. 돕는 사람이 가장 적을 경우에는 친척마다 등을 돌리고 돕는 사람이 가장 많을 경우에는 천하가 다 따라 오 느니라.
- "孟子"-
좋은 활은 잡아 당기기는 어려 우나 멀리 날아갈 수 있고 깊이 들어 갈 수있다. 좋은 말은 타기는 힘드나 무거운 짐을 싣고 멀리갈 수있다. 훌륭한 인재는 부리기는 어려 우나 임금을 이끌어 존귀함을 드러내 줄 수있다.
- "墨子"-
큰 지혜가있는 사람은 영고 성쇠 (荣 古 盛衰)를 알고 있으므로 얻었다해서 기뻐하지 않고 잃는다해서 근심하지 않는다. 그는 운명의 변화 무상 (变化无常)함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生의 진리에 통달한 사람은 생이 미치지 못하는 바를 힘쓰지 않고 运 命의 진리를 깨달은 사람은 인지가 미치지 못하는 바를 힘쓰지 아니한다.
- "庄子"-
늙어서 나는 병은이 모두가 젊었을 때 불러 온 것이며, 쇠한 뒤의 재앙도 모두 성시 (盛 时)에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 (君子) 가장 성할 때에 더욱 조심하여야한다.
- "菜根 谭"에서 -
온갖 불행이 이르는 것은 오직 천명 () 일 天命뿐 사람의 힘으로 막을 수 없다. 그러므로 천명을 알면 불행이 마음을 어지럽히지 못하 나니, 근심이 마음에 침입하지 않도록 노력하여야한다.
- "庄子"-
자기를 아는자는 남을 원망하지 않고 천명을 아는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 복 (福)은 자기에게서 싹트고 화 (祸)도 자기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 "南 子"准 -
불길이 무섭게 타올라도 끄는 방법이 있고, 물결이 하늘을 뒤덮어도 막는방법이 있으니 화는 위험한 때있는 것이 아니고 편안한 때 있으며, 복은 경사 때있는 것이 아니고 근심할 때있는 것이다.
- "时 习"金 -
人生이란 덧없는 것이 아닌가, 밤낮 노심 초사하다가 생명이 가면 무엇이 남는가? 명예인가 부귀인가, 모두가 아쉬운 것이 아닌가. 결국 모든 것이 (空)이되고 무색 (无色)하고 무형 (无形) 한 것이되어 버리지 않는가. 人生이란 무엇인지 그것부터 알고 일하자.
- "龍 云"韩 -
나무는 가을이되어 잎이 떨어진 뒤라야 꽃 피던 가지와 무성하던 잎이 다 헛된 영화였음을 알고, 사람은 죽어서 관뚜껑을 닫기에 이르러서야 자손과 재화가 쓸 데 없음을 안다.
- "채근담"에서 -
관직에 있으면서 사정 (私情)을 행하면 관직을 잃은 후에 후회하고 부유할 적에 절약해 쓰지 않으면 시기가 지난 후에 후회하고, 사물을보고 배워 두지 않으면 필요하게 된 때에 후회하게되며 술 취했을 때 함부로 지껄이면 깨어난 때에 후회하고 몸이 성할 적에 휴양하지 않으면 병든 다음에 후회한다.
- "명심보감"에서 -
십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 이요, 백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다. 어진이와 성인도 역시 죽고, 흉악한 자와 어리석은 자도 역시 죽게된다. 썩은 뼈는 한 가지인데 누가 그 다른 점을 알겠는가? 그러니 현제의 삶을 즐겨 야지 어찌 죽은 뒤를 걱정할 겨를이 있겠는가.
- "列 子"-
물과 불은 기운은 있으되 생명이없고, 풀과 나무는 생명이 있으되 지각 (知觉) 없다. 새와 짐승은 지각이 있으되의 (义) 로움이 없다. 사람은 기운도 있고 생명도 있고 지각도 있으며 의로움까지 지니고있다. 그래서 천하에서 가장 존귀하다는 것이다.
- "荀子"-
유익한 벗이 셋 있고 해로운 벗이 셋 있느 니라, 곧은 사람과 신용있는 사람과 견문이 많은 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유익하며, 편벽한 사람과 아첨 잘하는 사람과 말이 간사한 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해로우 니라.
- "孔子"-
젊은이들은 모름지기 집에서는 부모께 효도하고 밖에서는 어른께 공손하며 말을 삼가고 신의를 지키며 널리 여러 사람과 사랑으로 사귀어진 사람을 가까이 해야한다. 이 일들은 실천 하고서도 여력이 있거든 글을 배우라.
- "孔子"-
나이 많음을 개의치 말고, 지위가 높음을 개의치 말고, 형제의 세력을 개의치 말고 벗을 사귀 어라. 벗이란 상대방의 덕을 가려 사귀는 것이니, 여기에 무엇을 개재 시켜서는 안 되느 니라.
- "孟子"-
덕행을 이룬 현인 (贤人)은 높은 산의 눈처럼 멀리서도 빛나지만, 악덕을 일삼는 어리석은자는 밤에 쏜 화살처럼 가까이에서도 보이지 않는다.
어리석은자는 평생이 다하도록 현명한 사람과 함께 지내도 역시 현명한 사람의 진리는 깨닫지 못한다. 마치 숟가락이 국맛을 모르 듯이.
- "법구경"에서 -
天下 古今에 하여서는 안 될 것을 억지로하는 것이있다. 그것은 일시의 사리시욕 (私利 私欲) 이니, 이것을하면 쉽게 무너진다. 또하여야 할 자연스러운 것이 있으니, 그것은 길이 변함없는 정의 (正义)로 이를 능히 행하지 못함은 사리 사욕이 방해하기 때문이다.
- "김시습"-
사람은 반듯이 자신을 위하는 마음이 있어야만 비로소 자기 자신을 이겨낼 수 있고, 자신을 이겨내야만 비로소 자기를 완성할 수있다.
- "王阳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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